이고노믹? 스플릿? 키보드 2대 동시에 사용하고 건강해지기

All you need is '바른자세'

약 3년 전 무리하게 턱걸이를 하다가 등 뒤 날개뼈 쪽을 심하게 다친 뒤로, 바른 자세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됐었다. 최근에 회사 사무실 의자에 등받이 쿠션을 설치하고, 앉는 자세 또한 정상적인 자세로 앉아보려고 많이 노력도 하고 있다. 그러면서 최근 한 가지 알게 된 사실은, 타이핑을 할 때 어깨를 펼치고 있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컴퓨터를 하는 사람의 모습
chatGPT(DallE)가 그려준 개발자의 바른 자세

 

이고노믹 키보드 & 스플릿 키보드

이고노믹 키보드: 손목엔 OK, 라운드숄더엔 글쌔

일반적인 키보드 배열의 키보드를 사용할 때 두 손이 모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어깨도 둥글게 말아지게 된다. (라운드숄더) 이를 해결하고자 여러가지 키보드를 알아보았었다. 기계식 키보드의 유행을 선도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키크론' 제품군에도 이고노믹(인체공학) 키보드 계열이 있는데, 양 손을 넓은 v 자로 펼쳐준다는 점에서 손목에는 무리가 덜 가겠다 싶긴 했었다. 하지만, 여전히 두 손이 좁은 공간에 모여야 하므로 라운드숄더를 피하기는 힘들어 보였다.

스플릿 키보드: 라운드숄더도 OK, 하지만 가격이...

스플릿 키보드 제품군도 눈에 들어왔다. 사실, 스플릿 키보드 프로모션 페이지를 보게 된 순간부터 사랑에 빠졌다고 표현하는 게 알맞을거다. 아예 키보드를 왼손용, 오른손용 두 부분으로 나눠 두 손을 펼칠 수 있다는 부분에 초첨을 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짧은 느낌의)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가격도 만만치가 않다. 가격 면에서는 이고노믹 키보드도 마찬가지. 물론 '키크론' 제품 기준이지만 다른 브랜드들도 더하면 더했지, 착하다고 할 수 없는 가격대로 책정되어있다.

AI 가 그린 키보드를 치는 사람의 손을 수직 상공에서 촬영
그 와중에 그림 잘 그리는 AI, 그림 밑의 사람의 자세를 상상해보자. (DallE)

특정 키 배열의 문제: key `6` & key `B`

숫자패드가 없는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면서, 일반적인 키보드 상단에 있는 숫자 배열을 열심히 연습한 적이 있다. (https://thetypingcat.com/custom-typing-courses/number-row 류의 사이트를 통해) 숫자 6은 오른손 검지로 치도록 훈련되어 있는데, (또 그게 맞다.) 대부분의 이고노믹, 스플릿 키보드들의 배열에는 숫자 6키가 왼손 키보드로 넘어가 있다. (숫자 6키의 위치에 대한 논의들도 많이 있다.)

키크론 Q10 PRO MAX - 숫자 6키가 왼손에 맞춰 디자인되어 있다. (예쁘다... 갖고 싶다...)

 

B키는 위 상황과 조금 반대이지만, B 는 한글로 모음 `ㅠ` 에 해당하는 키라서, 오른손이 모음을 담당하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ㅠ` 는 대부분 오른손으로 치게 된다. (`유튜브`를 한글로 친다고 생각해보자) 그치만, 대부분의 이고노믹, 스플릿 키보드들은 B(한글 ㅠ)키가 당연하게도 왼손 키보드 쪽에 배치되어 있다. (사실 당연한 것이지만) 일부 키보드들에서 B 키는 왼쪽과 오른쪽 두 부분 모두에 위치하기도 하지만, 흔하지는 않는 것 같다.

키크론 Q11 Knob 유선 스플릿 키보드 - B키는 왼쪽에만 존재한다.

그냥 키보드를 두 개 쓰자

사무실 책상 사진, 키보드 두 대가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다.
사무실에 키보드를 한 대 더 가지고 갔다. 어깨를 펴고 타이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어깨가 펴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어색하진 않냐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으나, 약 10~20분정도의 적응 기간을 거치면, 하나의 키보드만 사용했을 때와 전혀 이질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바로 타이핑이 가능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두 손을 고이 모아 타이핑을 하는 다른 직원분들의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MacOS 조합키 문제

흔히 복붙이라고 부르는 조합키 방식의 단축키는 Ctrl+C, Ctrl+V 와 같다. 두 개의 키보드를 사용할 때 왼쪽의 Ctrl 을 누른 채로 오른쪽 키보드의 키를 눌러야 한다면 어떨까? 윈도우에서는 여러 대의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어도, 여러 키보드에서의 조합키 입력을 받아 잘 처리해준다. 하지만 맥OS 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맥OS 에서 두 개 이상의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을 때 ctrl, shift 등은 키보드끼리 공유가 되지 않는 게 정상이다.

Karabiner Elements

https://karabiner-elements.pqrs.org/

 

Karabiner-Elements

Karabiner-Elements A powerful and stable keyboard customizer for macOS. Download v15.2.0 Toggle Dropdown Download v15.2.0 For macOS 15 Sequoia For macOS 14 Sonoma For macOS 13 Ventura Download v14.13.0 For macOS 12 Monterey For macOS 11 Big Sur Download v1

karabiner-elements.pqrs.org

 

Karabiner-Elements 는 맥OS 위에서 작동하는 키 입력 커스텀 툴이다. 이 툴을 사용하여 맥(또는 맥북)에 연결된 여러 대의 키보드로부터 조합키 입력을 받을 수 있다. (왼손 Ctrl + 오른손 Enter, 왼손 Shift + 오른손 P 등)

Karabinder Elements 듀얼 키보드 설정 (MacOS 키보드 두 개 연결)

  1. Karabiner-Elements 실행
  2. Devices 로 이동
  3. 모든 키보드의 항목에서 `Modify Events` 체크

당당히 어깨를 펴고

코딩하자. 그렇게 건강히 오래 오래 코딩하자.


레퍼런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