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The Vim Way

The Vim Way 연재 시작

[The Vim Way] 이라는 이름으로 포스팅 연재를 시작하려고 한다.

각 편마다 Vim 을 사용하는 데 유용한 상황들을 설정하고, 그것을 직접 실습해보는 것이다.

practical-vim-책-표지
The Vim Way 라는 말은 이 책(Practical Vim)에서 인용했다.

The Vim Way 에서 다룰 것

이 글이 Vim 조작법을 다루는 다른 글들과는 다르게 '주요하게 사용되는 Vim 기능'만을 다룰 것이다. 그 중에서도 '문서 편집 기능'에 집중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3년동안 Vim 을 써온 경험으로부터 추출한 일종의 꿀팁들이다.

 

필자는 약 3년정도 Vim 을 주 편집용 에디터로 사용해오면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주요 기능들을 정리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각 포스팅마다 Vim 이 특별히 유용한 상황들을 가정하고, Vim 을 통해 어떻게 원하는 동작(편집)을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The Vim Way 에서 다루지 않을 것

이는 리눅스 위에서 실행되는 '진짜 vim' 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과는 조금 거리가 있을지도 모른다. 가령, VIM 커맨드 라인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라든가, 운영체제와의 상호작용 등 어쩌면 매니악한 vim 의 기능을 다루지는 않는다.

 

또한, 순수 Vim(커맨드라인에서 vi 명령어로 실행되는)을 IDE 로써 다루는 방법도 [The Vim Way] 연재와는 거리가 있다.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거의 대부분 IDE 를 활용한다. 해당 IDE 에서 Vim 을 플러그인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본 포스팅이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IDE 위가 아닌 진짜 Vim 에서도 여기서 다룬 모든 내용은 유효하다.

왜 이 연재가 유용한가

Vim 은 배우기에 매우 많은 코스트가 소요된다. 배울 것도 많고 연습도 많이 해야 한다. Vim 3년의 경험을 참기름 짜듯이 꼭 필요한, 그리고 유용한 기능들만을 골라 소개한다. Vim 의 기능을 한정적으로만 사용했다면, 이 연재들을 통해서 더 깊고 풍부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Vim 을 사용한다는 것은 마우스를 대체한다는 것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Vim 의 철학을 이해하고 나면, 반복작업이 특히 많은 Code Editing 작업을 얼마나 아름답게 수행할 수 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Vim 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가? 그렇더라도 당신은 Vim 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연재를 통해 Vim 을 제대로 이해하길 바라며, 당신의 코딩 스킬에 Vim 이라는 도구가 또 하나의 동반자가 될 수 있길 바란다. 

 

또한, 가능하면 gif 무빙 스크린샷(?)을 추가하여, 해당 명령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보여주고자 했다. 이는 눈으로 훑어보는 것만으로 vim 의 기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추후에 해당 기능이 필요하게 된 시점에 돌아와 찾아볼 수 있도록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해본다.

사용하는 툴: VSCode

대부분의 gif 는 VSCode 에서 Vim Extension 을 설치하여 촬영할 예정이다. 그러니, [The Vim Way]에 내용들을 따라해보고자 한다면, Visual Studio Code (VSCode) 에 Vim Extension 을 설치하여 실습해볼 수 있다.물론, JetBrains 류 IDE (intelliJ, Webstorm, PyCharm 등) 에서도 모두 Vim 을 Extension 으로 지원하고, Vim 사용법 자체는 툴들마다 거의 동일하므로, 굳이 VSCode 에서 진행할 필요는 없다. 


다음 포스팅에서 Vim 의 실행방법과, 초심자들을 멘붕에 빠뜨리는 Vim 을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vim 학습하기 #vim 배우기 #vim 튜토리얼 #vim 기초 #vim 시작 #vim 정리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